철학적 깊이를 지닌 불교를 수용하는 한편, 봉건질서에 위배되는 불교의 핵심사상을 유교와 도교를 통하여 파괴, 희석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불교가 이를 극복하고 민중적 기반을 확보해 나갈 때 봉건왕조는 가차없는 탄압으로 민중적 기반을 파괴하게 된다. 이로부터 중국에서의 새로운 불교운동은
철학적 깊이를 지닌 불교를 수용하는 한편, 봉건질서에 위배되는 불교의 핵심사상을 유교와 도교를 통하여 파괴, 희석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불교가 이를 극복하고 민중적 기반을 확보해 나갈 때 봉건왕조는 가차없는 탄압으로 민중적 기반을 파괴하게 된다. 이로부터 중국에서의 새로운 불교운동은
불교가 중국인의 생활․사상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때, 과연 모두 같은 방법으로 또한 동등한 정도로 그들에게 영향을 미쳤을까? 분명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예술․문학․철학, 그리고 다른 문명의 전통들이 각기 독특한 양식 속에서 성장하는 경향이 있음을 잘 알기 때문이
사상은 도교의 교리가 되었다. 위진시대에 하안이 도덕론을 짓고 왕필이 노자주를 저술함으로써 노자사상은 위진 현학의 기본사상이 되었다. 또한 인도에서 들어온 불경을 해석하는 데 노자의 용어와 이론이 활용되어 격의불교 형성에 이바지하였다. 한국에서는 상고시대 이래의 신선사상이 삼국시대
사상은 연기설(緣起說)과 사성제설(四聖諦說), 그리고 삼법인설(三法印說) 등에 잘 나타나 있다. 이러한 불교의 근본 사상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이 과연 어떻게 이루어진 것인가에 대한 설명이 연기설이다. 불타는, 이 세상에는 “이것이 생(生)하면 저것이 생하고, 이것이 멸(
등 현세 이익을 목적으로 하였다. 가끔 도교의 신자를 도가 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으나, 노장의 사상인 도가와, 종교의 하나인 도교와는 근본적으로 구별되어야 한다. 노자를 도교의 교조로 말하지만 도교의 성립과정을 상세히 살펴보아 이것은 잘못이며 도교의 교조로서 누구를 지적하기는 곤란하다.
내용들이 다시 상연되고 표현에서도 자유화가 이루어졌다.
중국에서는 태극권 등 기공수련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 아침에 단체로 기공체조를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불교와 도교 원리에 기공이 결합된 법륜공은 정치적인 목적을 띠고 있다는 이유로 중국 정부의 강한 탄압을 받고 있다.
인도의 사라스 바티(サラスバティ) 라고 하는 강의 신이 모델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연유로 물 인근에 벤자이텐을 모시는 절이나 신사가 많아요. 우에노의 시노바즈 연못, 키치죠지의 이노카시라 연못, 그리고 가마쿠라 갈 때 잠시 들리는 섬 에노시마에도 벤자이텐 사당이 있답니다. 중국풍 복장을
사상 만으로서는 새로운 고대 국가의 사회생활을 이끌어 갈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때에 전래된 불교가 고등종교이자 철학으로서 고대 국가의 발전단계에서 인간사회의 갈등이나 모순을 한 차원 높은 수준에서 깨닫게 함으로써 초부족적 국가정신과 새로운 사회윤리관의 확립에 기여하여 고대 국가
불교가 한반도로 도입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불교의 유입은 단순한 종교의 유입에 머무르지 않고 국가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었다. 뒤에서 다시 살펴보겠지만 대표적으로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유교와 더불어 중앙집권화에 사상적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왕권강화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으며,